인삼 효능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건강식품으로 많이 알려진 인삼은 뿌리 모양이 사람과 같아서 붙여진 이름으로 귀신같은 효험이 있다고 해서 '신초'라 불리기도 하며, 높은 계급에 해당되어 사람이 받는다는 의미의 '인함'이라고도 하며, 해를 등지고 음지를 향해 있어서 '귀개'라고도 합니다.
동의보감에 인삼은 '정신을 안정시키고 신경을 가라앉히며 놀란 가슴이 뛰는 것을 멈추게 하고 두뇌 활동을 활발하게 한다'고 기록하고 있으며, 본초강목에는 '오장을 보호하고 정신을 안정시켜 경계(놀란 것처럼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세)를 멈추게 하며 눈을 밝게 하고 머리를 지혜롭게 한다' 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럼 인삼 효능 10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인삼 효능 첫 번째, 면역력강화에 좋습니다.
인삼에는 면역력 증진에 효과가 있는 120여 종의 진세노사이드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약리 활성 성분으로 면역력 증강과 항암 효과를 보이는 산성 다당체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진세노사이드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사포닌' 성분이며, 사포닌은 감기뿐만 아니라 독감, 사스, 신종플루 등과 같은 바이러스 질병에 대한 저항성을 키워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인삼 효능 두 번째,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불로장생의 명약으로 알려진 인삼은 기력을 증진해주는 대표적인 건강식품으로 인삼에는 사포닌이 풍부하기 때문에 피로 해소와 기력 회복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고려인삼 학회지에 따르면 인삼은 우리 몸에 에너지 생성에 관여하는 호르몬을 조절하고,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해주기 때문에 신진대사를 도와주는 항 피로 및 항 스트레스 효과가 있으며, 또한, 체내 노폐물을 효율적으로 제거해주기 때문에 정신적 피로 및 육체적 피로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인삼 효능 세 번째, 혈관건강에 좋습니다.
인삼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증가를 억제하고, 혈관 확장을 도와주기 때문에 고지혈증 및 동맥경과 등의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인삼의 따뜻한 성질이 말단 혈관을 확장해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전신에 산소와 영양분을 활발하게 공금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인삼 효능 네 번째, 항암효과
인삼에는 항암효과가 뛰어난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암세포의 증식과 진행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인삼의 주성분이기도 사포닌은 장에 서식하는 세균 중 우리 몸에 유익한 '프레보텔라 오리스' 라는 세균과 만나 생기는 대사물질이 암을 예방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한국 원자력병원 연구팀은 강화도에 거주하는 40세 이상 주민 4,634명을 대상으로 인삼 복용과 암 발생 간 상관 관계를 광범위하게 연구한 결과 1,000명당 연간 암 발생 환자 수가 인삼을 복용하지 않은 경우는 9.6 명인 데 비해 복용한 경우는 4.7명으로 나타나 인삼을 자주 복용할수록 암 발병 빈도가 더욱 낮아짐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인삼 효능 다섯 번째, 뼈 건강에 좋습니다.
인삼에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 인, 철 등 무기질이 풍부하며 인삼의 사포닌은 뼈를 파괴하는 파골세포의 활성을 억제해주기 때문에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의 연구에 따르면 자연 노화로 골다공증이 발생한 쥐에 2개월 동안 인삼을 먹인 결과 골다공증이 눈에 띄게 개선되는 효과가 있었으며 또한, 인삼의 진세노사이드는 류머티즘 관절염을 유발하는 종양 괴사 인자 생성을 억제해 류머티즘 관절염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인삼 효능 여섯 번째, 치매예방에 좋습니다.
인삼에는 생리활성 성분인 진세노사이드를 함유하고 있어 치매 원인 물질 제거와 기억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아세틸콜린 분비를 유도해주기 때문에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의 연구 겨로가에 따르면 인지장애가 심하지 않은 일반인 90명을 대상으로 하루에 3g의 인삼 분말을 6개월 동안 복용한 결과 인삼을 먹지 않은 대조군보다 시각적 학습능력 평가 점수가 2배 높았으며 시각적 기억능력 평가에서는 2.7배 높은 점수를 보였다고 합니다.
인삼 효능 일곱 번째, 피부건강에 좋습니다.
인삼에 들어 있는 사포닌은 멜라닌 생성을 억제해 기미와 잡티를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또한, 아토피성 피부염을 가라앉히고 가려움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조선 시대 궁녀들은 왕의 눈에 들기 위해 인삼 물로 목욕했다는 얘기가 전해지고 있으며, 조선 중기의 명기 황진이는 고운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 인삼을 활용했다고 합니다.
인삼 효능 여덟 번째, 당뇨예방에 좋습니다.
인삼은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키고 혈당 조절을 향상해 제2형 당뇨병과 심혈관 위험인자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인삼의 따뜻한 성질이 소화기를 따뜻하게 해주기 때문에 소화 기능이 촉진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인삼의 사포닌 성분은 지방을 녹여 체외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비만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인삼 효능 아홉 번째, 불임치료에 좋습니다.
인삼은 스트레스를 경감시켜주고 신체 내에서 남성 호르몬인 토스테스테론의 활성을 높여 정자를 늘려주고 남성의 성적 활동성을 증진시켜주며 불임 치료에도 도움을 줍니다. 최근 일본의 나루히토 왕세자 부부가 불임 치료에 인삼을 꾸준히 복용해 아이를 갖게 된 일화가 소개되면서 인삼이 재조명받기도 했습니다.
인삼 효능 열 번째, 기관지 건강에 좋습니다.
예로부터 동서양을 막론하고 '만병통치약'으로 불려온 인삼은 현재까지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연구되는 식물 중하나입니다. 특히, 인삼의 사포닌과 다당체는 면역세포의 증식을 촉진하고, 활성을 강화해 기관지 천식이나 기침을 해소하고 알레르기 비염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인삼 부작용
인삼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에 열이 많은 사람은 인삼 섭취를 피하거나 주의하셔야 하며 특히, 인삼 머리 부분이 열이 가장 많이 발생한다고 하니, 생인삼을 드실 때는 머리 부분을 제거하시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인삼은 소음에게는 효과가 좋으나 그 외 체질에서는 오히려 혈압을 악화시키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평소 혈압약을 복용하고 계신 분이라면 피하는 것이 좋으며, 뱃속의 태아나 유아에게도 나쁜 영향을 미칠 수도 있으니 임산부나 수유 중인 사모는 인삼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밌는 다음 건강 이야기
2021.04.20 - [연예인 프로필/건강상식] - 방아잎 효능 및 부작용
2021.04.15 - [연예인 프로필/건강상식] - 번데기 효능 및 부작용
'연예인 프로필 > 건강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돌나물 효능 및 부작용 (0) | 2021.04.20 |
---|---|
쪽파 효능 및 부작용 (0) | 2021.04.20 |
방아잎 효능 및 부작용 (0) | 2021.04.20 |
번데기 효능 및 부작용 (0) | 2021.04.15 |
냉이 효능 및 부작용 (0) | 2021.04.15 |